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10/2
경기도 공공기관 NCS 분석글 꼭 다시 보라 https://blog.naver.com/6860code/222527243359
논리 오류의 종류?
평소에도 틀린말많이하니까 들어보나마나 틀려,
히딩크를 반대한다고? 매국노네. 남자 싫어한다고? 동성애자네
애매성
허수아비공격
무지
원천봉쇄 ㅇ
https://m.blog.naver.com/wlsdk4090/222108622615
https://m.blog.naver.com/wheen1231/221948267603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119jjyoung&logNo=221925840871&proxyReferer=https:%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page%3D2%26query%3D%25EC%259B%2590%25EC%25B2%259C%25EB%25B4%2589%25EC%2587%2584%25EC%259D%2598%2B%25EC%2598%25A4%25EB%25A5%2598%2BNCS%26sm%3Dmtb_pge%26start%3D1%26where%3Dm_web
국제매너에서 중동 다리 꼰거 무시 의미 = 고개 까닥하는거 반대 의미 이거 택함
비언어적 맞음
조직이해:
OKR 나옴 ,MBO랑 다른점 확인해두기
표준편차 큰거 빨리구하는법
중간값인지 평균인지 에서 큰 거
시간 연습하면 충분히 다 풀수있겠음
뒤에서 부터 푼게 신의한수
언어풀다가 7번부터 11문제 찍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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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건강증진~은 쉬웠고,
전자통신연구원은 75문제 90분이라 쉽게 봤는데 수, 문은 아예 풀지를 못하고 다 찍음 ㅋ
그래도 자, 조 다 알고 풀음.
조직이해))
갈등 관리
아니 왜 대인관계능력에서 나오고 난리야...ㅉ 진짜 어휴
여튼 모두의 의견일치? 이게 틀린거라고 답하긴함.. 의견일치라는게 없지 않나? 타협 생각함..
때론 회피하는데 나을때도 있다? 맞다고함..맞는듯 갈등해결방법유형에 회피형 있음
https://blog.naver.com/vinusv/222407911272
CRM? 답으로 함 MOT인듯...왜 CRM을 했지 알면서 ㅠ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고객관계관리'라고 한다.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이다.
CRM은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의 일대일 마케팅(One-to-One marketing),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한다.
기존 마케팅이 단발적인 마케팅 전술이라면 CRM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이 될수 있는 기회를 만들며, 평생고객화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
CRM은 고객의 정보, 즉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경영전반에 걸친 관리체계며, 이를 정보기술이 밑받침돼 구성된다.
CR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DB)가 구축돼야 하고, 구축된 DB로 고객 특성(구매패턴·취향 등)을 분석하고 고객 개개인의 행동을 예측해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연계돼야 한다.
과거 은행·증권 등 금융 오프라인 기업들이 컴퓨터응용기술로 가입자 신상명세, 거래내역 등을 데이터화해 콜센터를 구축하는 등에 많이 적용했으나 최근 회원관리가 생명인 닷컴기업들이 가입자 확보를 위해 서둘러 CRM을 도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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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
MOT(Moment of Truth). '중요한 순간' 혹은 '결정적 순간'의 의미를 지니고
리차드 노만(R. Norman)은 스웨덴의 마케팅 학자인데 이 MOT라는 것을 서비스 품질관리에 처음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서비스에서 MOT라는 것은 고객이 기업에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어떤 일면과 접촉을 하게 되는 그 순간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종업원이 주는 서비스를 받는 그 순간 , 광고를 보는 그 순간 , 청구서를 받는 그 순간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 조직이나 품질에 대해 어떠한 인상을 받거나 사상을 지니게 되는 그 순간을 뜻한다.
고객이 방문했을 때 처음 대하는 직원들의 공손한 인사와 다정한 대화태도 등
MOT의 종류 :
1.인적접점 : 전화접점 & 대면접점 / 직원의 접객 태도
2.비인적접점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설/설비의 편리성, 쾌적성, 디자인, 성능 등
소프트웨어 - 원격접점, 정보의 접점 등
VOC? Voice of Customer
관리 시스템 콜센터에 접수되는 고객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처리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결과를 관서별로 지표화하여 관리·평가함으로써 고객의 체감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관리시스템
매트릭스 조직 :
상황변화에 빨리 대응 가능? 제품라인많은 대규모? 아님. 사업부 조직 설명임
https://m.blog.naver.com/jjh3332843/222139945722
문제해결능력 ))
문제해결기법
문제를 세부항목 으로 나눌수 있는거- PERT
외부하청업체평가 -체크리스트?
* PERT
https://blog.naver.com/vivahkt/222053461008
비교연상법 NM법?
비교 발상법(NM 법, Synectics)
1) 창의적 사고의 개발 방법
브레인 스토밍 :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상대방 의견에 대한 비판을 삼가하는 방법
시네틱스 발상법 : 서로 다른 성질이나 관련 없는 두 요소를 비교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
NM법 : 주제와 본질적으로 닮은 것을 힌트로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
체크리스트법 : 개선점을 구하기 위해 모든 질문을 설정하고 하나씩 점검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
https://blog.naver.com/nanancs/221951311576
swot 분석의 외부환경분석
(1) 외부환경요인 분석(Opportunities, Threats)
1.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정보)을 기술한다.
(좋은 쪽으로 작용하는 것은 기회, 나쁜 쪽으로 작용하는 것은 위협으로 분류한다.)
2. 언론매체, 개인 정보망 등을 통하여 입수한 상식적인 세상의 변화 내용을 시작으로 당사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순서대로, 점차 구체화한다.
3.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 화살표로 연결한다.
4. 동일한 data라도 자신에게 긍정적으로 전개되면 기회로, 부정적으로 전개되면 위협으로 나뉜다.
5. 외부환경분석에는 SCEPTIC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빈칸, E 환경인줄 알았는데 경제네 ㅎㅎ 여튼 환경 기술 어쩌구 찍음 틀린듯...ㅅㅂ 맞았나?
social(사회), competition(경쟁), economic(경제), politic(정치), technology(기술), information(정보), client(고객)
(2) 내부환경 분석(Strength, Weakness)
1. 경쟁자와 비교하여 나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2. 강점과 약점의 내용을 보유하거나, 동원 가능하거나, 활용 가능한 자원(resources)
3. 내부환경분석에는 MMMITI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적용할 필요는 없다.
Man(사람), Material(물자), Money(돈), Information(정보), Time(시간), Image(이미지)
Smart 기법
목표달성을 위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S(Specific) : 목표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작성
M(Measurable) : 목표달성의 기준이 명확하고 수치화시켜야 측정가능
A(Action Oriented) : 목표는 action plan에 의해 실천계획 수립
R(Realistic) : 목표는 현실적으로 실현가능 해야 함
T(Timely) : 시기별로 추진계획을 세워 중간점검이 가능해야함
보기가 거의 공기업 경영학 수준이었네. 잘 찍음 맞음.
브레인스토밍
명목집단법
캔미팅
델파이법
캔미팅。근무를 마치고 술집에서 술을 마시면서 어떤 주제에 대하여 격의 없이 나누는 토론. 또는 그런 모임.
- 효과적인 집단의사결정방법 (집단 사고를 줄이는 방법)
1. 델파이법 : 전문가에게 물어보고 결정하는거
시간이 장기적이다 / 온라인 여러가지 대안을 질문 가능 / 온라인을 통해 마무리 오프라인 x
집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익명의 다수 전문가, 오프라인에서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우편으로(이메일등) ,
제공받은 의견 취합정리 후 송부 -
2. 명목집단법 : 서면(글로 무엇을 보냄), 2 ~ 3 시간 단기간에 마무리
직접 모여서 - 아이디어를 서면으로 의견을 제공 - 아이디어 제출 및 전체 아이디어 기록 - 각 아이디어의 장단 점 파악 (누가 어떤 안을 무엇인지 모른 상태에서) - 투표 후 결정 (비밀투표)
3. 브레인 스토밍 : 10명 내외 사람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 질 < 양
유의점 : 다른사람의 아이디어를 방해 하면 안된다. 자유로운 분위기 (비판,평가하면 안 된다)
4. 변증법적 토의법 : 찬성과 반대 절반을 나눈 후 마지막으로 찬반 한번 더 설정
5. 지명반론자법 : 3 ~ 4 명 무조건 반대만 해서, 바로 결정이 되지 않고 서로의 의견을 절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경영전략 유형)
원가우위전략인가? 그런듯
유통망에 점포많이해서 규모의 경제 ....너무 꼬아서 생각했네 ...여튼 붙여주겠지 제발 붙여줘라..
시장점유 전략 이라고 했는데.. 마케팅 전략에서 시장침투랑 헷갈린듯 여튼.
(우리회사는 새로운 기술, 낮은 가격...어쩌구를 천명한다면서, 유통망에 점포많이, 제조공정 정보공유)
원가우위(경쟁업체에 대해 비용적인 우위를 가지는 것으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거나, 같은 제품이라도 연구개발을 통해 생산비용을 줄이면 가격/수익면에서 경쟁력을 가질수 있음. 대체제가 나오건 신규진입기업이 등장하건 압도적인 저비용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경쟁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음)
원가우위는 생산, 판매, A/S 등 기업의 제반활동에서의 비용이 다른기업보다 저렴한데서 오는 우위를 의미함 아... 생산 원가만 우위인줄 알았어 ㅠㅠㅠㅠ
예) 월마트에서 뛰어난 정보망으로 인한 원가 절감. 다른 할인점보다 앞서서 네트워크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각 점포에서 오는 주문정보를 중앙컴퓨터에서 분석하여 재고가 적으면 자동주문하고 배달하는 물류시스템을 만들었고, 이걸로 원가를 절감함. 소비자 선호상품을 정확하게 파악하면서도 재고비용을 최소화하여 저비용. 오키...
차별화 전략 (이건 비용더 들여서라도 사게 만드는 거: 수프림 브랜드)
집중화 전략 (특정 시장에 집중하는거: 저가항공 단기노선)
https://m.blog.naver.com/itsalstj/222524277080
자원관리))
선입선출(신선도) - 회전대응(안쓰는거 안에, 자주쓰는거 문가까이) 0
직무명세서 VS 직무기술서 VS 인적자원계획 VS 채용계획 어쩌구..
직무명세서 정답! 자격 : 경력 1년, 학력 고졸이상, 전공: 무관 요구기술 : 문서작성, 워드, 자격증 : 토익 900이상 어쩌구..이런 보기였음.
이거 경영학문제가 왜나와 ...은근 어려웠는데 내가 알아서 푼거네 ㅎㅎ
[110]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요구되는 지식
② 작업 조건
③ 직무수행의 절차
④ 수행되는 과업
⑤ 직무수행의 방법
정답 ①
해설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은 '직무기술서'가 아닌, '직무명세서'에 포함된다. 직무기술서는 해당 직무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 직무명세서는 직무 수행자에게 요구되는 정보를 담고 있다.
직무명세서
:서식 구성항목
인적사항(소속, 부서, 직책, 성명, 성별, 연락처, 주소), 직무명세 정보(직군및직렬, 직무개요, 고용형태, 현직무개시일, 보고계통, 필요교육조건, 필요자격조건, 요구경력, 인적요건, 특이사항) |
직무명세서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종업원의 지식, 능력, 기술, 자격사항 등
인적요건을 일정한 양식에 기술한 문서입니다.
포함해야 할 내용에는 직무명칭, 소속 직군명칭, 요구되는 교육수준, 성별,
지식, 능력, 기술, 자격사항, 교육, 경력 등을 넣고
작업조건을 고려한 육체적 능력을 포함시킵니다.
직무기술서는 직무수행과 관련된 과업 등 직무정보를
일정한 양식에 기술한 문서를 말합니다.
포함내용에는 직무명칭, 소속 직군명칭, 직무개요, 과업의 내용,
과업별 중요도 및 난이도와 수행빈도를 넣고
업무보고대상, 직무수행밥법과 절차, 사용되는 원재료, 장비, 도구를 기술합니다
문제해결))
설정형 문제 - 미래
탐색형 문제 - 찾는 문제, 추구
발생형 문제 - 이미 일어난
발생형 문제(보이는 문제)
당장 걱정하고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야 하는 문제
탐색형 문제(찾는 문제)
현재 상황을 개선하거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문제를 의미한다
설정형 문제(미래 문제)
경영전략의 문제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의미한다.
https://blog.naver.com/roadtocareer/222308425701
자원관리 - 물적자원관리로 나옴 ㅅㅂ 정보 아님? 내 교재에는 있지도 않았는데 ㅠ 여튼 틀림..
RFID : 물품에 태그를 부착해 물품의 취득, 보관, 사용,처분등을 물품의 수명기간동안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RFID방식을 사용하면 물품의 이동상황이 자동으로 통보되므로, 물품의 분실과 도난 예방에 효율적인 방식이다.
(참고) 전자태그(RFID) 물품관리시스템
RFID 물품관리시스템은 물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취득, 보관, 사용, 처분까지 물품의 수명기간 동안 실시간, 무선으로 물품을 추적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RFID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물품의 취득, 이동, 불용처리 업무의 확인 및 정보처리 과정에서 약 63~87%의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특히 물품 이동 상황이 자동 통보되어 물품의 분실과 도난예방에 효율적이다.
무선인식이라고도 하며,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Tag), 라벨(Label), 카드(Card)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시스템이다. RFID 태그는 전원을 필요로 하는 능동형(Active 형)과 리더기의 전자기장에 의해 작동되는 수동형(Passive 형)으로 나눌 수 있다.
RFID의 기술은 2차 세계대전당시 영국이 자국의 전투기와 적군의 전투기를 자동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RFID 기술을 개발하였으나, 태그가 크고 값이 비싸 일반에 보급되지는 못하고 군사부분에서만 사용 되다가, 태그의 소형화와 반도체 기술의 발달로 저가격, 고기능 태그가 개발되면서부터 다양한 분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전파식별'보다 한국기술표준원에서 정의한 '무선인식'으로 더 불리고 있다. RFID 시스템은 태그, 안테나, 리더기 등으로 구성되는데, 태그와 안테나는 정보를 무선으로 수미터에서 수십미터까지 보내며 리더기는 이 신호를 받아 상품 정보를 해독한 후 컴퓨터로 보낸다. 보내진 자료는 인식한 자료를 컴퓨터 시스템으로 보내 처리된다. 그러므로 태그가 달린 모든 상품은 언제 어디서나 자동적으로 확인 또는 추적이 가능하며 태그는 메모리를 내장하여 정보의 갱신 및 수정이 가능한 것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227213&cid=40942&categoryId=32384
NFC : 읽기 쓰기 모두 가능한데 아니라고 했네...틀림..
13.56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약 10cm 이내의 근거리에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비접촉식 무선통신 기술로서 스마트폰 등에 내장되어 교통카드,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쿠폰, 신분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이 큰 기술이다. NFC를 활용하면 스마트폰으로 도어락을 간편하게 여닫을 수 있으며,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쿠폰을 저장해 쇼핑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신용카드, 쿠폰, 멤버십 등을 탑재한 전자 지갑이 현실 세계의 지갑을 대체하고, 출입통제, 태그 기반의 원터치 다이얼, 위치 기반의 광고, 스마트폰 간 P2P 파일 교환 등 무궁무진한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이용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라이프 스타일 및 경제활동에 더욱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NFC의 짧은 통신 거리는 단점이지만, 짧은 거리이기 때문에 기존 유통 위주의 RFID 기술보다 보안성이 높고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통신 대상 기기에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직접 터치해야 한다. 이용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의도를 인식하여 다양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들과 연결하기가 좋은 장점이 있다. 그리고 기존 근거리 무선 데이터 교환 기술이 ‘읽기’만 가능했던 반면, NFC는 ‘읽기’와 ‘쓰기’ 모두 가능한 장점이 있다. 2011 MWC(Mobile World Congress) 기조연설에서 구글의 에릭 슈미트 CEO는 ‘위치정보와 광고의 결합으로 인해 모바일 결제서비스와 NFC가 활성화될 것이며, 이는 엄청난(Mega-scale) 기회’라고 한 바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 근거리 무선통신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이강원, 손호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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