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를 이용해 기업 온라인 홍보를 하면서 효과측정에 대한 부분이 늘 고민이다.
단순히 RT수, 멘션에 언급된 수 만으로는 효과측정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기 때문. 요즘 화두인 빅데이터 분석이 틀을 잡으면 이런 SNS 툴의 효용성을 양적, 질적으로 입증하고 신뢰성에 대해 마음편히(!) 설득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면서. 분석 툴 중에 트윗레벨에
대해 공유해 본다.
Tweetlevel
대표적으로 4가지 지표를 가지고 대화 참여도, 멘션의 신뢰도 등을 따져볼 수 있어서 ‘정말 대화하는 트위터 인지’ 질적 분석에 좀 더 유용한 툴이다. 내가 6개월째 운영중인 m사(진행형이니까 비밀로ㅎ)트위터 계정과, 동일 회사에서 운영중인 다른계정의 수치를 보면 아래와 같다.
지표기준 |
M |
F(동사타계정) |
|
tweetlevel influence |
트위터 멘션이 트친에게 미치는 영향력 |
62.2 |
62.2 |
tweetlevel popularity |
얼마나 많은 사람이 팔로우 하는지 여부 |
57.6 |
69 |
tweetlevel engagement |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여부 |
45.7 |
38.5 |
tweetlevel trust |
멘션의 신뢰도 |
50.5 |
34.8 |
▲ tweetlevel trust (멘션의 신뢰도)가 F계정에 비해 높은 것으로 보아, 평소 정보성 및 이벤트 멘션에 대한 RT 수가 영향을 미친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5개월간 운영한 L모트위터랑 내 개인계정(ㅋㅋ)이랑 재미로 비교해보았다.
지표기준 |
lgelectronics |
Lana_Tree |
|
tweetlevel influence |
트위터 멘션이 트친에게 미치는 영향력 |
74.4 |
46.9 |
tweetlevel popularity |
얼마나 많은 사람이 팔로우 하는지 여부 |
77.6 |
29.9 |
tweetlevel engagement |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여부 |
57.6 |
29.9 |
tweetlevel trust |
멘션의 신뢰도 |
46.9 |
13.8 |
▲ 터무니 없는 비교겠지만, 기업계정치고 멘션 신뢰도가
별로 안 높다ㅎㅎ engagement 부분은
칭찬할만.
♬ 관련포스트
♪ [SNS] 트위터, 페이스북 분석 툴 추천(2) Social Digm
♪ [SNS] 트위터 분석 사이트 추천 : 소셜매트릭스, Pulse-K
'★ 일 > 자격증 및 마케팅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 트위터 분석 사이트 추천 : 소셜매트릭스, Pulse-K (7) | 2012.03.14 |
---|---|
[SNS] 페이스북 레이아웃 변경 예고, 이런 날벼락이... (0) | 2012.03.12 |
[SNS : 페이스북 무료앱 추천] 무료앱 붙이고 기업 페이스북 화려(?)하게 꾸미자 - involver (1) | 2012.02.23 |
[SNS] 기업 페이스북을 구축하려면? 도움되는 페이지/그룹을 소개합니다 (0) | 2012.02.16 |
[SNS] 페이스북으로 마케팅을 한다고? “페이스북 상에서 증명된 다섯 가지 수익 모델” (0) | 2012.0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