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트위터 운영자들에게 요즘 떠오르는 이슈는 “위기관리”인 것 같다. 너무 많은 메시지 속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부정이슈를 솎아내서 어떻게 대응 하느냐에 따라 기업 이미지가 확 뜨기도~훅 가기도 한다. 채선당 임산부 사건이 SNS에서 2차확산, 재생산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남일이 아닌 것 같은 이 기분은 ^_^;;;
해쉬태그도 제대로 검색이 안되는 무검색의 향기 <SEARCUS>대신, 클라이언트도 알고 며느리도 아는 수동 노가다 집계툴 <다음 소셜웹>말고, 소셜매트릭스와 Pulse-K를 소개한다.
1. 소셜매트릭스
소셜매트릭스는 한 트위터 계정에 대해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고 있는지 보여준다. 상단에
계정을 입력하고 기간 설정후, 탐색어 맵을 볼 수 있다. 해당
계정에 대한 인플루언서도 확인가능하다. 또 탐색어 여론 탭을 클릭하면,
SNS 여론 동향도 알 수 있는데 긍정,부정,중립
트윗으로 나뉘어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긍,부정 여론을
나뉘어 분석하는 것은 좋은데 어떤 키워드를 세팅해서 멘션 내용을 분석해 놓은 것인지는 좀더 알아보아야 함.
▲긍,부정 여론을 나뉘어 분석하는 것은 좋은데 어떤 키워드를 세팅해서 멘션 내용을 분석해 놓은 것인지 확인필요
2. Pulse-K
▲ Pulse-K도 긍,부정 등 버즈의 감정 분석 가능
Pulse-K도 소셜미디어 내에서 생성되는 이슈에 대한 긍/부정을 판단하고 인플루언서를 분석하고 성과보고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리포팅 툴이다. 오픈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보니 오픈한지 얼마 안된 툴인 것 같은데, 블로그를 통해서 직접 문화,사회 이슈들에 대해 꺠알같이 분석해 놓은 점이 재미있다.(예
▲이렇게 플랫폼 별로 버즈 확산 추이를 확인 가능하다. 박효신으로 펄스 만들어서 분석해 봄.
무료베타 서비스 이용해 보니 펄스에 분석할 키워드를 입력하고, 세부 키워드를 세팅하면 영향력(인플루언서), 스트림(긍,부정반응인지/트위터,블로그,페이스북 어떤 툴에서 더 확산되었는지),그리고 보고서까지 나온다. 올레! 특히 [펄스] > [스트림] > [플랫폼별보기]를 하면 툴 별로 어디서 가장 많이 이슈가 확산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부정이슈가 발생했을 때 어디서 어느 정도의 대응을 해야 할지 파악하기 편하다.
♬ 관련포스트
♪ [SNS] 트위터, 페이스북 분석 툴 추천(2) Social Digm
'★ 일 > 자격증 및 마케팅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 뮤지션의 페이스북 PR의 정석? 월간윤종신! (5) | 2012.03.16 |
---|---|
[SNS] 트위터, 페이스북 분석 툴 추천(2) Social Digm (4) | 2012.03.15 |
[SNS] 페이스북 레이아웃 변경 예고, 이런 날벼락이... (0) | 2012.03.12 |
[SNS : 페이스북 무료앱 추천] 무료앱 붙이고 기업 페이스북 화려(?)하게 꾸미자 - involver (1) | 2012.02.23 |
[SNS] 기업 페이스북을 구축하려면? 도움되는 페이지/그룹을 소개합니다 (0) | 2012.0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