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자격증 및 마케팅 사례

42회 한국사 1급 합격 후기 + 공부법

by LANA. 2019. 1. 26.
반응형



​드디어 끝났다!!
나의 아이돌(!)이라 할수 있는 국사계의 거성 큰별 최태성 선생님 인강을 듣고 너무 재미있게 공부했다.
10월 41회 시험을 69점으로 1급 낙방, 2급 합격 후 얼매나 아까웠던지. 토익에 정진하다 2주 전부터 한국사 다시 공부!

이번에는 선생님이 수업에 앞서 해주시는 좋은 얘기들이 더 와닿고 좋더라. 큰별 선생님 진짜 복받으십시오. 
100점이 별 의미가 없지만 재 시험이고 선생님 강의가 너무 재미있어서 만점 받고 책에 선생님 사인 받고(!) 기분 좋게 마무리 할랬는데 3개 틀리고 94점으로 선방 했다.

단순히 시험 합격 보다는 여기서 배운 역사 이야기들, 지난 사람들의 삶을 따라가며 좋은 기운 얻었다. 30대에도 세상의 거친(?) 물결에 패배주의+포기+회한(?) 에 휩싸여있던 지난 3년 여간의 생각을 정리했다. 이제 좋은 기운 얻고 건강한 사관을 갖고 (?) 나라 녹을 먹는 곳에서 외국인과 왕래하며 일해 보겠어요.



​​🌈 42회 한국사능력검정 고급 1급 후기

한 문제 잡고 늘어지다 시간 부족해서 13-14문제는 10분만에 심장 두근 거리면서 풀었다. 다행히 공부를 많이 해뒀기 때문에 툭툭 찍고 넘어감. 답지도 한번 교환 했는데, 시험관님이 천천히 하라고 릴렉스시켜주심 ㅎㅎㅎ 내 시험보다 답지 교환한 적은 처음일세
🤣 아직까지 심장 두근 거림. 😱 아니 다 못풀었으면 어쩔라고 ㅋㅋㅋ 날 함정에 빠뜨린 문제는 바로 이거. 25번



경신환국 맞는데, 조선 시대 붕당부터 세도 정치 전까지 정치인들(예나 지금이나..) 역사를 늘어 써두고 계속 짜 맞춰 봄. 어휴 머리야. 쓰잘데기 없는 동서남북인 세력다툼, 그로 인한 사화, 예송논쟁, 환국 같은거 왜 해서 나를 힘들게 하나요 선조들이시여 부끄러운줄 아시구려 ㅋ 늘 다 쓰러져가는 나라를 살린건 민초 였다.



​​🌈 ​틀린 문제 모음

고새 오답 풀이를 해보았다.



👆개항기~일제 사이 일본놈들과 관련된건 안 틀릴려고 열공했는데 아까비 ㅠ (나)는 고문정치(을사늑약)이 아니라 차관정치였어. 알면 알수록 일본은 속속들이 치가 떨려...음울하고 숭악한 민족.


👆고려시대 관영상점 몰라도 나머지가 아니라서 찍었는데 맞았구먼. 한국사는 국가 시험이라 문장을 꼬으질 않기 때문에 너무 세세한 거에 집착하기 보다 흐름을 잘 파악 하고 시대별로 이해하면 합격 할수 있다!




🌈 ​​공부법 및 흔적


1️⃣인강
​별별 한국사 최태성 선생님 책과 인강을 기준으로 공부한다고 하면, 한국사는 40강을 1주 안에 몰아쳐서 다 듣기를 추천드림. 그리고 인강이 무료다. 👏🏻👏🏻👏🏻 선생님은 농담조로 통일 신라 때의 최치원 후손이라고 하시나, 나같은 수험생 민초(!)를 돌아보며 왕실에 개혁을 건의 하던 최치원만큼 정말 훌륭하신 분임. (신선 되지 마세요ㅎㅎㅎ) 여튼 이투스 사이트 가입하고 모바일 앱으로도 인강 들을 수 있으므로 시험직전까지 흐름이 잘 안잡히는 시기는 다시 듣고 하면서 정리함.


2️⃣별치기
스토리를 이해 한 후 별치기를 다 해야 한다. 책에 별치기 다 해서 반복학습 할때, 이투스 사이트에서 무료로 별치기 다시 할 수 있음. 난 요게 더 좋았던 듯. 보면 틀렸던 문제는 저장해서 후에 따로 볼 수 있고. 책에서 별치기 할때 틀렸던거, 사이트에서 별치기 할때 또 틀리는걸 보면 인간은 계속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ㅎㅎㅎ

3️⃣ ​​문제 풀이 + 기출 해설강의
그리고 책에 있는 문제는 물론 다 풀고, 기출을 최소 5회는 풀면 합격 함. 기출문제는 한능검 사이트나 이투스 사이트에 올라와 있고, 난 10회나 출력했는데 3개 풀고 갔다. (종이 낭비) 여튼 최태성 선생님이 해주시는 기출 해설 강의도 이투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기출은 정말 꼭 풀어야 함. 기출 안 풀고 갔다가 지난 시험에서 69점 맞고 1점 차로 1급 미끄러진 나같은 사람이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하면 된다. ㅋ

4️⃣출제 경향
주로 ​조선 > 일제 >>> 개항기 >고대 >
중세 > 나머지 순으로 보면 된다. 파트는 정치 + 문화 중심으로 보면 됨. 정치가 정말 중요해서 시대적으로 어떤 세력이 지배하고 그에 따른 경제 사회 문화 정책이 있었는지 이해를 해서 그 시대에 넣는게 중요하다. 문화는 특히 그림을 보고 이게 무슨 유적이고 시대인지 알면 된다. 물론 알아야 하지만 이름을 너무 외우려고 하면 공부가 피곤해짐.


​​​​​


​시험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