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부/책을 읽어요

<지식e season4>

by LANA. 2010. 5. 1.
반응형

                                                                  EBS 지식채널ⓔ 지음

EBS에서 방송하던 <지식채널e>를 책으로 엮어 냈다. 2,3권에 이어 이번에 4권을 만났다. 09년 11월 5권까지 발간.
단락 시작마다 시구같은 메세지, 적절한 그림들과 사진, 잘 정리된 지식의 조각들로 구성되어 있어 읽기에 부담이 없다.



1. 만남.

이 책 2,3권은 내가 2년 전 취업준비로 한창 세상에 염세적이고 힘없는 스스로에게 절망하고 갈팡질팡할 때 만났다.
당시 꼰대같아 싫었던 사람이 "방송 괜찮더라"기에 여차저차해 책으로 만나게 되었다. 읽어보고 그 인간의 취향에 놀랐고, 사는데 좀 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으며 '꼰대도 가끔 이쁜짓한다'고 생각했다.



2. 인상깊음.


♣  이 책의 주제는 "행동하는 지식인이 되자" 쯤 되겠다.


♣  다음은 마음에 드는 지식들.(나는 지식도 마음에 들어야 흡수하네 반성하자.)


P.248 '경제대통령은 생각하지마' 중에서.

저명한 언어학자 노엄촘스키의 수제자 조지 레이코프에 따르면, 화자가 "코끼리를 생각하지마"라고 말하자마자 청자가 코끼리를 연상한다면 이는 실패한 커뮤니케이션이다. 화자가 제거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화자 스스로 사용함으로써 오히려 더욱 강화시켰기 때문이다. ...

특히 정치현장에서 적절한 의제는 반드시 적절한 언어적 표현을 통해 담론체계 혹은 프레임을 선점해야 현실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경제대통령'이라는 프레임에 맞서 "그렇지 않다. 아무개는 경제대통령이 될 수 없다."라고 주장하는 것은 가장 최악의 대응이 된다. 이미 유권자들은 '경제'라는 거대한 프레임 안에서 모든 언어와 의제를 해석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대통령'이라는 프레임을 부정하는 것은 오히려 적의 프레임을 반복해주는 셈이기 떄문이다. (민주당 왜그랬어 왜그랬어~하긴 찍을 인물도 없었다. 내가 오죽하면 을 찍었겠냐고!!!  최악이 아니라 차악을 고르려고 했는데 더 시망)




3.  기억.

자꾸 지난 생각하여 무엇하냐만은, 2년 전 딱봐도 미남에 초고스펙 장착, 직업 번듯한 오퐈야가 술자리에서 시국을 안주삼아 이런말을 한 적이 있다. 

오퐈야 : "야, 지금 경제는 강만수도 못살려."
 
라나 : "......"

당시에 미국발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로 전세계가 힘든 상황이라는 건 알겠는데, "경제대통령"의 오른팔 만수아즈씨의 눈물나는 활약으로 환율이 하늘로 더 치솟고, 주가가 뚜렷하게 바닥으로 달려가서 개미투자자인 우리 어무이의 시름이 날로 깊어갈때였거든요..오퐈야...난 백수였기때문에 찍소리도 못하고 사주는 술이나 마셨다. 마늘치킨이 얼마나 고소하던지ㅠ 안암동 마늘치킨 최고얌 고대생들 부러웠는데 동네에 체인 생겨서 좋다 흐흐..
(환율과 주가로밖에 2년전 답답한 경제상황을 설명 못하겠다. 라나야 반성해라. 경향만 보지 말고 매경도 쫌 봐주라고)

"경제대통령"이라는 프레임 안에 빠진 오빠야가 아니었을까 싶다.
(근데 왜 자꾸 구석에서 아는 사람 까냐..따뜻한 사람이 되어야지^_^)
안타까워서요..ㅠ 주는 데로 날로 받아 먹지 말고, 요리조리 삶아보고 튀겨도 보면 '아~이런 맛도 날 수 있구나.'하고 느끼고 재료를 더 이해하게 되잖아요. 맛없으면 버릴수도 있고요. (2년 반만 참자^_^)

사는게 바쁘고 팍팍한 요즘 20대는 너무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 슬프다. 백수 징하게 해봐서 이해도 가는데, 정치에 관심 안 가지면 내 라면값이 오르고, 버스비가 오르고, 편익도 지식도 선택된 소수만 누리게 되더라. 
나는 학생일때보다 오히려 백수였을때 진정한 사회의 약자가 되어서인지 정치, 사회에 관심이 갔다.
존경하는 선생님의 이런 말씀이 기억난다.


"아래에 서봐야 전체가 보인다."



결론은 대한민국 청춘들 화이팅!!!!! 6월 2일 투표합시다!!!!!!!!



(또 옆길로 셌다. 아 맞다 맞다!)


그리고 정확히 1년 후 2009년 1월,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의 '어록'<위기를 기회로>를 발간했다. 
이 서적 속의 각하 10대 어록 중 몇개를 보면,


(P.251 발췌)

"법치가 무너지면 자유민주주의도 사상누각에 불과합니다." (지금 둘다 모래집인거 같은디요?)
"사람이 최고의 자원입니다." (그걸 아는 사람이 그래!!!)
"자신의 역사를 부정하는 국민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횽아오지랖은넣어둬일단너부터...)



이 책은 이렇게 답한다.
(P.251 요약)
"지지율 하락하니까 집권 1년만에 '어록'내서 프레임 형성하여 극복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있다.




할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습니다.........................프레임에 걸리면 안되니까.............



소중한 것을 잃고 나서 소중한 줄 알았으니, 다시 찾기 위해서 점점 움직이겠죠^_^
다시한번, 6월 2일 꼭 투표합시다.  


각하놀이 참 쉽네...
근데 나 고소당하면 어쩐데ㅠ 
난 할일이 많은데~
덕후놀이 해야되는데 꽃놀이도 가야 되는데...
근데 벌써 꽃은 지고 나으 봄도 지고 흙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닥치고 엠블랙 2집 대박. 뜨겁게 대박.
재능과 매력으로 뭉친 아이돌계의 99% 카카오 초콜릿!
묵직한 너희의 실력과 순수한 열정!
감이 좋다~ 촉이 온다~ 1등 간다~
폭풍 서폿예약이다~사랑한다~^_^
그리고 리더 승호! 너님을 조금 더 사랑한다~

(그만하자..일반인들 질릴라...ㅠ 근데 일반인 횽드라 내가 아이돌을 10년간 끊고 소울가수만 핥은 덕후인데, 진짜 얘네 아깝다 꼭 더 떠줘야 할 의무감이 생길 정도로 실력있고 매력이 철철 넘쳐요. 가볍게 '귀엽네' '노래 신나네' 이 정도 수준의 아이도루가 아니더라고.. 5월에 2집 나오는데..덕후 손 한번...잡아보실래예?? ^_^)


횽아들축구좋아하져? MTV <아이돌유나이티드> 5월 22일 방송예정.              선출처:사진속/후출처:베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