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이직 기록

[면접 후기] 00협회 해외진출팀 2차면접

by LANA. 2023. 1. 24.
반응형

00협회 해외진출팀 2차면접에 다녀왔다.

때는 2022년 12월 23일.. 집에서 쫓겨날뻔 하면서 구박당하고..

신세 한탄하면서 이악물고 쓴 원서 였는데 운좋게 서류 통과해서

1차면접도 통과하고...

 

[면접 후기] 00협회 해외진출팀 1차면접

■ 00협회 해외진출팀 ■ 방식 : 면접자 4명 면접관 5명 다 대 다 ■ 시간 : 50분.. ■ 느낀점~ - 2시간 전에 갈것 (그날인데 컨디션 안 좋았음.. 택시타고 늦지 않아서 다행임. 면접이라고 기사님한테

lana1.tistory.com

1차 면접 본지 딱 2주후. 

2차면접 준비 진짜 열심히 했고, 1차때는 준비한것의 70% 밖에 말을 못해서 아쉬웠다면

준비한거 거의 다 얘기해서 후회가 없었다. 

진짜 이제는 내 손을 떠났다..내가 믿는 신에게 맡긴다..이러고 있었는데 합격을 했다. 

진짜 간절한 마음과 기도가 통했는지, 어안이 벙벙.. 주변에 2차 본다고 기도 부탁까지 편한 사람들한테 다 했었다. 

진짜 진짜..너무 감사 드림 ㅜㅜ 겸손하게 온화하게 동료들이랑 잘 지내고 열심히 돈벌고 대한민국 수출지수를 끌어올리면서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신이시여 ㅜㅜ 

아직도 믿기지가 않는다. 2년이 넘는 긴 공준생 기간..이 드디어 끝이 나다니. 

소울아 누나 기절..이제 취준 다 끝나셨어요 ㅜㅜ 눈물이나...

 

 포지션 : 00협회 해외진출팀

- 해외 전시회 사업 운영 및 비즈니스 상담회

- 해외 사업 기획 

이 주였음

◆ 시간 : 1월의 어느날 오전

◆ 장소 : 00협회 본관

◆ 방식 : 5 : 4 (면접관 : 면접자) 

◆ 경쟁률 : 내 타임에만 나 포함 4명..앞타임도 있어뵜고 뒤타임도 있을테니 한 15~20:1은 됐겠지

◆ 후기 : 다들 으리으리한 공공기관 과장에..외교부 산하 어디 다니고 있고..또 민간 어디 단체 다니고 있고 현직자 이던데..왜 이직을 궂이 하시려는지..? 나같은 백수가 붙어야 대한민국 취업률 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며 속으로 그런생각 했다.  그리고 난 너무 간절해서 회사에서 발간하는 보고서랑 산업 수치 달달 외고 갔는데 준비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력이면 숫자로 답변 하는게 맞는것 같아서. 최대한 사례 중심으로 지금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이랑 연계해서 얘기 하려고 했음. 

◆ 질문 : 돌아가면서 같은 질문 대답도 하고, 한명씩 다 다른질문 하기도 함. 

- 자기 소개 : 준비한 대로 다함

- 강점이 뭔가 :
 3가지~ 공공기관 수출사업, 민간기업 해외 마케팅 실무, 영어/중국어로 업무 가능. 준비한 대로 다함.

첫째 공공기관 수출사업에서 이러저러한걸 했다. 00협회에서 하는 해외사업에서 기업 비즈니스상담, 해외 시장 조사, 기업 애로사항 해결 등 직무가 일치한다. 도움이 될것. 
둘째, 민간 에서 해외마케팅 전시회 부스 구성, 유로모니터로 해외 시장 조사 등등 얘기함 
셋째, 영어/중국어 가능. 해외기관이랑 협력해서 보고서 60여개 쓰고 민간기업에서도 해외 시장 조사함. 내 앞앞 지원자(외교부 산하 기관 다니시는 으리으리한 분..)가 본인 영어외에도 중국어 된다길래..난 영어만 말할라고 했는데 2015년 한참 옛날에 HSK 따서 (유효기간 지남 ㅋㅋ) 중급 회화되고 비즈니스 수준 준비하고 있다고 함. 경쟁심 발동..

- 이직 사유가 뭔가?
 : 다른 지원자들은 다 현직자라 "더 넓은 분야업무 경험 위해" 포함 여러가지 이유 대던데..나는 걍 "지금 뭐하고 있나요?" 물어보셔서 웃으면서 "구직중입니다" 했다..속상 ㅎㅎㅎ 


- 이전 회사들 짧게 다닌 이유가 뭔가?
 : 사업부 철수, 한국팀 해산 솔직하게 말씀드림 


- 이전 회사에서 잘한 업무
 : (업무랑 지원회사 직무랑 지원회사 사업하는거 연결해서 말함. ) 첫째는, 370여개 규정에 없는 신규기술규제 조사해서 추가로 중소기업 수출 가능하게 지원한 것. 두번째는 코로나때문에 중국 기업이랑 연락이 안되서 기업이 00을 받지 못해 수출을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그때 국제인정기구 자격부여받은 국내 시험소나 해외 인증기관 한국지소 이용하게 해서 00받아서 해외수출할수 있도록 코트라랑 협업해서 도왔다. 


- 이름에 관한 질문?
 : 웃으면서 답함..


- 회사랑 연관된 CERTI 아는거 뭐있나? : 준비한거 다 말함. 1차 면접때 이거 말 안하고 넘어가서 후회됐었는데, 말할 기회가 생겨서 속시원했다. "나보다 더 많이 아네요?" 해주심..그냥 외운건데요 감사합니다. ㅜㅜ

- 우리나라 00산업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얘기해 봐라 : 준비한거 다 말함. 다른 나라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기술력은 높다고 생각한다. 매출액 15조 8천억, 수출액 2조. 그런데 지금 A시장은 수출액 1500억 수준으로 중국 시장 의존도 30% 이상이라 중국과의 교역에 문제가 많으므로 시장 다변화 필요함. 그리고 기술 지원이 필요하다. 기업 조사에 의하면 기술 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00산업 기업 구성의 70%가 수도권에 분포한 중소기업이다. 시스템CERTI의 경우 비싸기때문에 정부사업으로 소규모 기업 지원해서 해외시장 진출 지원할 필요있음. B 시장도 수출액 1조 9천억 수준으로 A시장의 거의 10배 인데 이미 포화시장이라는 산업계 의견이 있다. 유럽 의존도 40% 이고 가격경쟁이 심하므로 자금/세제 혜택 지원하면서 시장을 다른 권역으로 넓힐 필요가 있다. 

- 우리 회사 90년대 중반생이 다수구성원임. 팀장도 본인들보다 어릴가능성 100프로임. 잘 지낼수 있나? : 당연하다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고, 연공서열 존중함. 다국적기업 다녔기때문에 연령뿐 아니라 문화, 국가 차이 있는 환경에서도 잘 지냈다. 업무에서 내 것 먼저 오픈하고 공유하는게 중요한것 같다. 공공기관에서도 나보다 어린 선임이 있었는데 잘 지냈다. 


- 영어 자기소개 : 준비한게 5분임... 간절.. 나만 너무 길어져서 한 60% 밖에 말 안함 그래도 뼈대는 다 얘기함. 

- 마지막으로 어필할 점
: 2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내가 끝자리라서, 앞서 있는 지원자가 "저는 여기 뼈를 묻을 각오로 1년 2년 다일것이 아니라..."이런 얘기해서 속으로 '지금 나 견제하나..? 이직 자주했다고?' 생각 들었지만 당황하지 않고~ 걍 준비한대로 얘기함. ) 첫째는 정부 수출지원사업 운영 경험이라 00산업 기업들 애로사항 파악해서 애정을 가지고 사업 운영에 임하겠다. 둘째는 민간에서 해외마케팅 업무 직접하고 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진행했기때문에, 00협회 회원사들의 요구사항을 적극파악해서 업무 가능하다. 지금 하고 계신 해외 수출 상담회 00사업이나 해외 전시회 대행사 선정 등에 있어서도 현지와 잘 소통하고 사전 마케팅하거나 사업 내실화 기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이 기쁨을 아가탁과 함께~ >_<

 

 백수 탈출이다!!!!!!!!!!!

가보자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