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이직 기록

[면접 후기] 국토교통과학기술연구원 R&D기획 및 사업관리

by LANA. 2023. 1. 24.
반응형

국토교통과학기술연구원 R&D기획 및 사업관리 면접 후기다. 

누군가...참고 하시고 나 대신 꼭 붙으셔라. 난 떨어졌지만 세상에 은혜 갚는 마음으로 

후기를 남겨 보겠다. ^_^

 

일단 서류 (적부아님) - 1차 필기(NCS/인적성) - 2차 필기 (논술) 을 거쳐서 면접까지 왔기때문에 

조금 고되고, 기대가 많이 되었다. 직무도 R&D기획 및 사업관리라 국토 건설, 교통 분야 정부 연구사업 운영하는거라

문과생인 나에게 분야는 조금 어려웠지만, 내가 원하는 직무랑 비슷했기 때문에 솔직히 기대 많이 했다..

준비도 많이 했다..회사 홈페이지는 당근이궁.. 회사에서 발간하는 보고서, 운영 사업 내용, 기사 싹 훑고 갔다. 심지어 예상문제도 뽑아서 정리해감.  

공개해 보겠다...

 

한 100장 가까이 출력해서 싹 훑었는데, A4용지 낭비했죠..환경 파괴했죠..?

 

포지션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R&D기획 및 사업관리

◆ 시간 : 10월 28일 

 방식 : 1:5 (면접자 : 면접관), 타이머 있고 한 15분 본거 같다. 

 장소 : 코엑스 회의장 빌려서함( 회의장 잘못 찾아가서 조금 헤맴)

 경쟁률 : 20 : 1 

준비 : 

일단 예상질문 6개 정도 준비했는데 거의 다 나옴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두가지 지원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국토교통 r&d 전문기관으로 2020 2월에 코로나19 역학조사지원시스템을 2주만에 개발해 질본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k 방역의 성과를 높이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당시 000 회사에서 저또한 수출 알앤디 사업을 운영하고 있던터라, 진흥원의 시스템 개발을 관심있게 지켜보았고, 이러한 역학관리지원시스템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를 바탕으로 빠르게 개발할 수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민 생활의 질향상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술개발을 통한 위기 대응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또한 진흥원에서 알앤디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연구원으로 국민 생활에 직접적인 개선을가져오는 국토 교통 분야에 기여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둘째는, R&D기획 및 사업관리 가 제 직무 경험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공공기관에서 해외  알앤디 사업을 운영하며 중소기업 상담, 세미나 진행,해외 기술인증 조사 보고서 작성했던 일은 진흥원 알앤디 사업 기획, 운영, 성과관리 지원 업무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또 민간기업에서 5년동안 홈페이지, 뉴스 포털 사이트, sns 등 다양한 마케팅 기획 경험이있습니다. 00전자 소셜미디어 대상, 00회사 450만 한국팀 18..인게이지먼트 70프로 상승.. 경험을 활용해서 국토 교통 기술 시장 동향 조사에 임해 사업 기획과 운영에 반영하고 싶습니다.

3. 강점

소통능력

조사보고서 작성, 해외 기술규제관과 소통/중소기업 고객 상담 소통/유관기관과 협업 

마케팅 하면서 다양한 고객과 소통(00에서 캐나다 기술팀 협업,, ))

연구개발사업 유관기관이 상당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2020년 기준 132개 국내기관 / 해외 23개 기관 과 협업 하는데 도움이 될것이고, 중소기업 국토교통 알앤디 허브로 지정된 진흥원 업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4. 이직이 잦은데 사유는? (당당하고 with no hesitation 웃으면서 여유있게! )

준비했는데 안나옴.

5. 공백기간이 보이는데 이유는? (당당하고 with no hesitation 웃으면서 여유있게! )

이것도 준비했는데 안물어봄.

6. 회사 R&D 연구개발 사업 관련 >

현재 경제 상황에서 어떤 R&D 해야 할지

: 논술문제 디지털 전환, 탄소 중립

유류세 상승, 글로벌 공급망 위기( 미중 무역갈등, 프렌들리 쇼어링 리쇼어링 등 강대국 중심 공급망 질서 개편 중, 우리나라 수출중심 경제에서, 물류비 부담 및 수출 무역수지 적자 확대로 국토교통 알앤디 기술 수출 사업도 타격이 있게 된다.

국토 교통 부문의 경우 이럴때일 수록 알앤디 분위기가 주춤할 수 있지만 공공주도로 민간과 협업해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에너지 부문에서 기존의 탄소 에너지 외에 수소 에너지로 전환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면서 국토 교통 연구개발 기술을 향상 시키는게 필요하다.

삼척이 수소 알앤디 특화 도시로 선정되고 지난 7월부터 수소 주거단지 착공을 했고, 대구에서 국내최초 스마트도시 데이터 허브센터 발족을 한 것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기술 역량 향상을 통한 대체 에너지원 활용 국토교통 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제 상황을 타개해 나가고 우리나라 기술 발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함,

개선점 -

 연구개발 민간지원, 민간 기술수요에 대한 조사, 시장 예측이 필요할 것같다. 지금 탄소중립 기술, 디지털 전환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방향에서 기술 수요 조사가 필요할듯 / 기술 인재 육성 투자

2022 10-27 기준으로 전북대 대학원생, 수소 내압용기 비파괴검사 기술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됐다.

 

 

 질문 : 

- 자기소개 해봐라

: 지원동기 녹여서 대답 

- 이전에 했던 일중에 잘한거

: 직무랑 연결해서 대답 

- 앞으로 국토과학기술진흥원이 어떤 사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 수소 R&D , 지금 수소 도시 운영하고 있고 그린뉴딜로 대체 에너지 어쩌구~ 공부한거 좔좔 얘기함.

- 내년도 회사 비전을 다시 세운다면 뭘로 하겠나?

: 대체 에너지를 통한 국토교통과학기술 선도..지금 비전이 000~이라고 알고 있는데 ...(라고 잘못말함..비전이 그게 아니었음..면접관들이 비전 뒤져보더니 갸웃?..하심..너무 공부를 많이 했나 헷갈려서 엉뚱한 얘기함 ㅜㅜ) 

- 수소 해외인증은 어떻게 해야하나?

: 국제인정기구와 협업해서 인증기관,,,시험소...이런 얘기 했어야 했는데 너무떨어서 협업..이라고 얘기함..면접관의 비웃음을 봄..

 

후기 : 면접비 3만원 받았다...고마웠는데.. 너무 가고 싶어서 준비도 많이 하고 떨어서 그런가..들어가자마자 책상에 무릎부딪히고 쾅쾅 거림..우당탕탕..긴장하지 말라고하셨지만..이미 10월 말이었고 마음이 조급해서 많이 떨었다. 결과는 불합격. 인문계가 건설, 교통 쪽 공공 최종까지 갔다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