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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이직 기록

[자소서] 한식진흥원 직무수행계획서

by LANA. 2021.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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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껏 쓰고 시간 마감되서 제출 불인정 되서 올려봄 

직무수행계획서

<한식진흥원 SNS를 중심으로 한 한식문화 홍보 계획>

1. 틱톡 채널 활용

1) 제안 배경

틱톡은 글로벌 쇼트 비디오 앱으로 2021년에 12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를 보유하고 있음. 특히 10~20대 사용자 중심으로 15초의 짧은 시간안에 흥미있는 동영상을 공유하고 바이럴할 수 있는 플랫폼임. 다양한 영상 필터와 알고리즘을 통한 빠른 확산으로 한식진흥원 푸드 콘텐츠 확산에 용이함.

 

2) 콘텐츠 기획 예시

주제

: 월간 K푸드 with K팝스타

 

세부 내용

- 틱톡을 통해 한식 아이템을 월별로 정해 쇼트 비디오 제작 및 바이럴 프로모션 진행

- 컴백하는 K팝스타의 경우 본인들의 컴백곡의 특정 안무를 짧은 영상으로 제작하여 틱톡을 통해 바이럴 하는 것이 관행이 되어 있음. 이를 활용하여 K팝 엔터테인먼트사와 협업하여 특정 한식 아이템의 월별 콘텐츠 제작 가능.

 

기대 효과

- 월별로 대표 한식을 선정하여 K팝스타의 10~20대 해외팬들을 대상으로 대표 한식을 소개, 홍보할 수 있음.

- 틱톡과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쇼트 비디오가 동시 다발적으로 확산, 소비되는 추세이므로, 틱톡과 연계된 비디오 SNS를 통한 높은 파급력이 기대됨.

 

2. 유튜브 운영 개선안

 

1) 제안 배경 : 시청자 참여형 콘텐츠 구성을 통한 구독자 수 상승 필요

 

2K팝 스타 및 전문가와 함께 한식 만들기, 음식 축제 연계, 먹방 체험 라이브 진행

예시) '만두'가 주제일 경우

- 만두 빚기, 명인이나 셰프가 만든 만두 찾아내기 콘텐츠

- 한국문화재재단 궁중문화축전과 협업하여, 스타 및 셰프와 함께하는 궁중 만두 만들기 라이브 콘텐츠라이브 댓글 및 시청 캡쳐 SNS 이벤트 진행

 

3한식과 K컬쳐 협업한 다양한 콘텐츠 기획 필요

: 한식 조리, 소개, 먹방 콘텐츠 뿐만 아니라 한식과 연관된 댄스, 여행, 패션 등 다양한 인플루언서 연계하여 한식 문화 확산 필요함

 

예시1.) 댄스 유튜버 '땡깡' 섭외

: 한식 주제 자체 의상 및 댄스 기획, 유튜브 쇼트 비디오 콘텐츠 제작, 바이럴

(*유튜버 '땡깡' : B급 감성으로 유튜버 본인의 집 거실을 배경으로 자체 제작 의상을 입고 K팝스타의 댄스를 모사하여 인기)

 

예시2.) 스트릿우먼파이터 유명 여성 댄서 섭외

: 여성 댄서의 화제성 이용한 건강식 한식 컨셉 댄스 배틀 콘텐츠,

한식 조리, 한식 재료 산지 배경 배틀 뮤직비디오 촬영

 

4) 명인의 한식 콘텐츠 개선 필요 (배달 애플리케이션사 협업)

 

예시[한식읽기좋은날Vol.43] 우리나라 전통 떡 지킴이 김왕자 명인을 만나다.

① 단순 인터뷰 형식이 아닌, 스토리 중심의 SNS 참여형 콘텐츠 제작 필요

② 배달 애플리케이션 협업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 한식 전문가와 인플루언서가 만든 한식 배달, 맛보기 이벤트 진행

전통 떡 명인의 송편 배달 댓글, 해시태그 이벤트

: 여러 이유로 추석 명절 가족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이 댓글로 사연을 남기도록 한후, 송편을 배달받는 콘텐츠 촬영

각 지역의 국내 외국인 거주자 대상 명인의 한식 체험 및 나눔 이벤트 진행

: 소외된 국내 외국인 거주자를 대상으로 명인의 한식 배달 및 체험 후기 SNS 확산을 통해, 한식문화의 이웃 나눔과 공유 의 가치 실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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